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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개요/메타버스트렌드

메타버스 트렌드

포브스, ‘2023년 상위 5개 메타버스 트렌드’ 소개

http://www.digitalbizon.com/news/articleView.html?idxno=2330912
전 세계 3억 명이 함께하는 글로벌 플랫폼 제페토(ZEPETO)는 네이버의 자회사 네이버Z의 스노우에서 출시한 3D AR 아바타 제작 애플리케이션이다. 증강현실과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사용자와 닮은 아바타를 만들 수 있다.(사진=제페토 이미지와 버나드 마르)

[디지털비즈온 이호선 기자] 메타버스 개념 이 2030년까지 세계 경제의 가치에 5조 달러(약 7110조 원)에 이를 것으로 포브스는 예측했다.

포브스는 메타(Meta)가 가상현실 환경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두는 동안 마이크로소프트및 엔비디아와 같은 회사는 디지털 프로젝트에서 공동 작업 및 작업을 위한 메타버스 환경을 개발하고 있다고 했다.

인플루언서 버나드 마르는 “인터넷의 미래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고 분산화되어 있다고 믿는 사람들은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을 가능하게 하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과 디지털 민주주의를 가상 환경에 가져오도록 설계된 분산형 자율 조직(DAO)을 실험하고 있다.”고 포브스를 통하여 밝혔다.

버나드 마르(Bernard Marr)는 전략적 비즈니스 및 기술 고문으로, 포브스에 발표한 2023년 상위 5개 메타버스 트렌드를 소개한다.

◇새로운 마케팅 채널, 메타버스

검색 엔진 및 소셜 미디어(웹 1.0 및 2.0의 기술적 인 에이블러)와 마찬가지로 마케팅 및 광고는 웹 3.0(메타버스)을 주류로 끌어올리는 연료를 제공한다.

개념이 아직 완전히 통합되지는 않았지만 거물급 국제 금융 기업 HSBC 및 JP 모건과 같은 글로벌 라이프스타일과 나이키 및 구찌와 같은 패션 파워는 이미 자신의 주장을 내세웠고 메타버스 존재감을 구축하기 시작했다.

소비자들이 비즈니스를 하고 싶은 브랜드와 연결하기 위해 항상 새롭고 더 매력적인 방법을 찾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고객 경험과 일대일 연결에 중점을 둔 메타버스는 또 다른 커뮤니케이션 채널이다.

향후 12개월 동안 기업은 자체 플랫폼을 구축하거나 메타 호리존스, 포트나이트(Fortnite), VR챗(VR Chat) 또는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와 같은 기존 분야를 점유하는 등 주요 가상 위치에 자신을 포지셔닝하기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라 전망했다.

 

◇기업 메타버스

메타버스는 마케팅 도구로서의 힘 외에도 원격으로 효율적이고 지능적으로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는 플랫폼, 도구 및 전체 가상 세계를 제공한다.

메타버스 개념 이 디지털 영역의 안전한 환경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테스트하고 프로토타입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실제 제품, 프로세스 또는 작업의 가상 시뮬레이션인 " 디지털 트윈 " 이라는 아이디어와 병합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

풍력 발전 단지에서 포뮬러 1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설계자는 가상 세계에서 물리적 개체를 재현하고 있으며, 여기에서 물리적 개체를 테스트할 때 발생하는 리소스 비용 없이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조건에서 효율성을 스트레스 테스트할 수 있다.

기업 세계에서 메타버스 기술의 또 다른 사용은 교육, 온보딩 및 기타 작업을 수행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컨설팅 대기업인 액센츄어(Accenture) 는 실제 사무실을 복제한 더 놀스프로워(The Nth Floor) 라는 메타버스 환경을 만들었으며 직원과 신입 사원이 가상 세계 내에서 다양한 HR 관련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새로운 제품을 설계하고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BMW의 증강 현실 연구소 와 같은 메타버스 협업 작업 환경 은 팀이 동료 및 창의적인 프로세스에 계속 참여하면서 원격으로 작업하는 새로운 방법을 조사함에 따라 더욱 유명해질 것으로 판단했다.

 

◇웹3와 탈중앙화

메타버스가 궁극적으로 취할 형태에 대한 한 가지 비전은 탈중앙화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고 내다봤다. 웹3 의 지지자들에 따르면, 분산 원장과 블록체인 기술은 글로벌 기업의 통제를 벗어난 새로운 인터넷을 발생시킬 것으로 전망했다.

이 비전은 더 샌드박스 및 디센트럴랜드와 같은 분산형 메타버스 플랫폼을 중심으로 구축되었으며, 이는 결국 DAO로 구성될 것이며, 소유권을 구매하면 가상 도메인을 구축하는 조직이 운영되는 방식에 대해 개인이 발언권을 갖게 되며, 이는 결국 가상 민주주의 및 사용자 소유 커뮤니티의 설립으로 이어질 것이다.

NFT는 탈중앙화 메타버스의 또 다른 측면으로,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와 같이 고유하지 않은 토큰과 마찬가지로 블록체인에 존재하는 고유한 토큰이며 고유한 온라인 상품이나 상품을 나타내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나이키, 아디다스 및 포에버 21을 포함한 브랜드는 이 기술을 사용하여 메타버스에서 소유자가 착용, 거래 및 표시할 수 있는 디지털 제품을 만들었다. 또 다른 신발 브랜드인 클락스는 최근 로블록스(Roblox) 플랫폼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고유한 가상 상품을 얻을 수 있는 온라인 토너먼트를 공개했다.

탈중앙화된 커뮤니티 소유 유토피아로서의 메타버스의 비전은 그들 스스로가 절대적인 통제권을 가질 독점 디지털 세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메타 및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회사가 추진하는 비전과 다소 상반된다. 2023년은 이러한 디지털 문화의 충돌에서 더욱 흥미로운 발전을 가져올 것이다.

 

◇가상 및 증강 현실

몰입형 경험 기술의 아이디어는 메타버스의 핵심으로, 최종적으로 어떤 모양이든지 간에 오늘날 우리에게 익숙한 디지털 세계(예: Facebook 또는 World Wide Web)보다 더 매력적일 것이다.

따라서 가상 현실(VR), 증강 현실(AR) 및 혼합/확장 현실(MR/XR)과 같은 몰입형 기술과 상호 작용하는 방법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가 포함된다.

메타는 가상 현실 주변에서 인터넷의 "차세대"가 어떤 모습일지에 대한 구체적인 비전을 구축했으며, 2023년에는 매우 인기 있는 Quest VR 헤드셋의 새 버전과 다음과 같은 회사의 새로운 VR/AR/MR 헤드셋을 제공할 예정이다.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처럼. 메타버스에 진입하려면 디스플레이를 머리에 고정해야 한다는 데 모든 사람이 동의하는 것은 아니지만, 가장 흥분되는 몰입형 경험을 구축하는 방법 중 하나임은 분명하다.

2023년에는 이 분야에서 많은 새로운 발전이 있을 것으로, 헤드셋 외에도 NASA 및 SpaceX와 같은 조직에서 극한 환경을 시뮬레이션하는 데 이미 사용하고 있지만 훨씬 더 현실적이고 몰입감 있는 소비자 메타버스 경험을 만드는 데에도 사용되는 전신 햅틱 슈트의 새로운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이미 몇몇 신생 기업은 가상 경험에 냄새 를 도입할 수 있는 기술을 실험하고 있다.

 

◇발전된 아바타 기술

메타버스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는 디지털 세계에서 우리를 대표하는 아바타를 채택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우리가 비디오 게임에서 캐릭터를 플레이하거나 소셜 미디어에서 우리의 페르소나를 표현하는 데 익숙하듯이, 아바타는 우리가 다른 사용자와 교류하고 상호 작용할 때 투영하는 존재다.

메타는 원래 널리 조롱 을 받았던 매우 기본적인 만화 같은 아바타만 제공 했지만 최근에는 현실 세계에서와 거의 똑같이 보이도록 하는 거의 사실적인 기술을 개발했다.

레디 플레이어 미(Ready Player Me) 및 제페토(Zepeto) 와 같은 기타 기술, 특정 플랫폼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가상 세계와 환경에 놓을 수 있는 아바타를 만들었다.

2023년에는 모션 캡처와 같은 기술의 더 발전된 사용 사례를 보게 될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우리의 아바타가 우리와 비슷하게 보이고 들리는 것뿐만 아니라 고유한 제스처와 신체 언어를 채택할 것임을 의미한다.

아바타는 우리의 직접적인 통제 하에 있지 않지만 AI가 디지털 세계에서 우리의 대표자 역할을 하는 반면 우리는 완전히 관련이 없는 다른 아바타와 함께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버나드 마르(Bernard Marr)는 미국 정부와 기업의 전략적 비즈니스 및 기술 고문으로 국제적인 기조 연설가이자 미래학자 이다. 그는기업의 비즈니스 성과를 개선하고 데이터를 보다 지능적으로 사용하며 인공 지능, 빅 데이터, 블록체인, 사물 인터넷, 신기술 동향을 예측하는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