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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동새싹언리얼수업/언리얼

231218 Unreal VR Site

https://docs.unrealengine.com/5.0/ko/developing-for-xr-experiences-in-unreal-engine/

 

XR 개발

언리얼 엔진에서 증강 현실, 가상 현실, 혼합 현실 디바이스용 프로젝트를 개발합니다.

docs.unrealengine.com

 

https://docs.unrealengine.com/5.0/ko/setting-up-a-new-ar-project-in-unreal-engine/

 

새 AR 프로젝트 구성하기

빈 템플릿에서 새 AR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docs.unrealengine.com

빈 프로젝트 구성하기

다음 단계를 따라 새 언리얼 프로젝트와 최소한의 렌더링 기능이 활성화된 레벨을 생성합니다. 디폴트 레벨이 있는 빈 프로젝트에는 기본적으로 스카이 구체(Sky Sphere) 및 애트머스피어 포그(Atmosphere Fog) 오브젝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오브젝트는 AR에서 모든 것을 지속적으로 오버레이하므로 AR 환경을 생성할 때 빈 레벨로 시작하여 표시할 항목을 제어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1. 에픽게임즈 런처에서 언리얼 엔진 을 실행합니다.
  2. 언리얼 프로젝트 브라우저 창에서 게임(Games) 을 선택합니다.
  3.  

    이미지를 클릭하여 원본을 확인합니다.

  4. 빈 템플릿(Blank) 을 선택합니다.
  5. 이미지를 클릭하여 원본을 확인합니다.

  6. 프로젝트 디폴트(Project Defaults) 세팅에서 다음을 선택합니다.
    • 블루프린트
    • 스케일가능
    • 레이 트레이싱 비활성화됨
    • 모바일
    • 시작 콘텐츠 없음

    이미지를 클릭하여 원본을 확인합니다.

  7. 에디터에서 파일(File) > 새 레벨(New Level)... 을 선택하고 빈 레벨(Empty Level) 을 선택합니다. 레벨 이름을 지정하고 저장합니다. 이 예시에서 레벨의 이름은 Main 입니다.
  8. 메인 내비게이션에서 편집(Edit) > 프로젝트 세팅(Project Settings) 을 선택합니다.
  9. 프로젝트 세팅(Project Settings) 창에서 프로젝트(Project) 섹션에 있는 맵 & 모드(Maps & Modes) 를 선택합니다. 에디터 시작 맵(Editor Startup Map) 및 게임 기본 맵(Game Default Map) 을 새 레벨 Main 으로 설정합니다.
  10. 이미지를 클릭하여 원본을 확인합니다.

폰 및 게임 모드 추가

언리얼 엔진에서 은 사용자의 물리적 표현으로, 사용자가 월드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정의합니다. 게임 모드 오브젝트는 사용할 폰 오브젝트처럼 환경의 규칙을 정의합니다. 새 AR 프로젝트를 빌드하려면 앱을 실행할 때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폰을 구성해야 합니다.

다음 단계를 따라 AR 프로젝트를 위한 폰과 게임 모드를 생성합니다.

  1. 콘텐츠 드로어(Content Drawer) 에서 우클릭하고 목록에서 '블루프린트 클래스(Blueprint Class)'를 선택합니다. 부모 클래스 선택(Pick Parent Class) 창에서 폰(Pawn) 을 선택합니다. 에셋 이름을 ARPawn 으로 지정합니다.
  2. 콘텐츠 드로어 에서 ARPawn 오브젝트를 더블클릭하고 블루프린트 에디터 에서 엽니다. 블루프린트 에디터에서 컴포넌트 추가(Add Component) 를 선택하고 Camera 를 검색합니다.
  3. Camera 컴포넌트의 부모가 DefaultSceneRoot 여야 합니다.
  4. 콘텐츠 드로어 에서 우클릭하고 목록에서 블루프린트 클래스(Blueprint Class) 를 선택합니다. 부모 클래스 선택(Pick Parent Class) 창에서 게임 모드 베이스(Game Mode Base) 를 선택합니다. 에셋 이름을 ARGameMode 로 지정합니다.
  5. ARGameMode 를 더블클릭하고 세팅을 편집합니다. 디폴트 폰 클래스(Default Pawn Class) 를 ARPawn 으로 설정합니다.
  6. 이미지를 클릭하여 원본을 확인합니다.

  7. 메인 내비게이션에서 편집(Edit) > 프로젝트 세팅(Project Settings) 을 선택하여 프로젝트 세팅 창을 엽니다.
  8. 프로젝트 세팅(Project Settings) 창에서 왼쪽의 프로젝트(Project) 섹션에 있는 맵 & 모드(Maps & Modes) 를 선택합니다.
    1. 기본 게임모드(Default GameMode) 를 ARGameMode 로 설정합니다.
    2. 디폴트 폰 클래스(Default Pawn Class) 를 ARPawn 으로 설정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원본을 확인합니다.

AR 세션 생성하기

Start AR Session 함수에는 프로젝트의 AR 기능을 정의하는 ARSessionConfig 오브젝트가 필요합니다. 각 세팅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UARSessionConfig를 참조하세요.

아래의 단계를 따라 프로젝트에 AR 세션을 추가합니다.

  1. 콘텐츠 드로어 에서 우클릭합니다. 기타(Miscellaneous) > 데이터 에셋(Data Asset) 을 선택하고 데이터 에셋 클래스 선택(Pick Data Asset Class) 창을 엽니다.
  2. 데이터 에셋 클래스 선택(Pick Data Asset Class) 창에서 ARSessionConfig 를 선택합니다. 데이터 에셋 이름을 ARSessionConfig 로 지정합니다. 에셋을 열고 저장(Save) 을 선택하여 기본 AR 옵션을 확인합니다.
  3. ARPawn 에셋을 더블클릭해 블루프린트 에디터 에서 엽니다. Set Tracking Origin 함수를 추가합니다. 원점 값(Origin value) 을 Floor Level 로 설정합니다.
  4. Start AR Session 함수를 추가합니다. Session Config 에셋을 ARSessionConfig 로 설정합니다.
  5. Stop AR Session 함수를 추가합니다.

이제 디바이스에서 프로젝트를 실행하면 AR 환경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디바이스에서 언리얼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방법에 관한 구체적인 단계는 AR 플랫폼 관련 문서를 참조하세요.

4단계 - 직접 해보기

이 가이드에서는 새 AR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필요한 블루프린트를 추가하여 AR 앱 빌드를 시작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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