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docs.unrealengine.com/5.0/ko/developing-for-xr-experiences-in-unreal-engine/
https://docs.unrealengine.com/5.0/ko/setting-up-a-new-ar-project-in-unreal-engine/
빈 프로젝트 구성하기
다음 단계를 따라 새 언리얼 프로젝트와 최소한의 렌더링 기능이 활성화된 레벨을 생성합니다. 디폴트 레벨이 있는 빈 프로젝트에는 기본적으로 스카이 구체(Sky Sphere) 및 애트머스피어 포그(Atmosphere Fog) 오브젝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오브젝트는 AR에서 모든 것을 지속적으로 오버레이하므로 AR 환경을 생성할 때 빈 레벨로 시작하여 표시할 항목을 제어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 에픽게임즈 런처에서 언리얼 엔진 을 실행합니다.
- 언리얼 프로젝트 브라우저 창에서 게임(Games) 을 선택합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여 원본을 확인합니다.
- 빈 템플릿(Blank) 을 선택합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여 원본을 확인합니다.
- 프로젝트 디폴트(Project Defaults) 세팅에서 다음을 선택합니다.
- 블루프린트
- 스케일가능
- 레이 트레이싱 비활성화됨
- 모바일
- 시작 콘텐츠 없음
이미지를 클릭하여 원본을 확인합니다.
- 에디터에서 파일(File) > 새 레벨(New Level)... 을 선택하고 빈 레벨(Empty Level) 을 선택합니다. 레벨 이름을 지정하고 저장합니다. 이 예시에서 레벨의 이름은 Main 입니다.
- 메인 내비게이션에서 편집(Edit) > 프로젝트 세팅(Project Settings) 을 선택합니다.
- 프로젝트 세팅(Project Settings) 창에서 프로젝트(Project) 섹션에 있는 맵 & 모드(Maps & Modes) 를 선택합니다. 에디터 시작 맵(Editor Startup Map) 및 게임 기본 맵(Game Default Map) 을 새 레벨 Main 으로 설정합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여 원본을 확인합니다.
폰 및 게임 모드 추가
언리얼 엔진에서 폰은 사용자의 물리적 표현으로, 사용자가 월드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정의합니다. 게임 모드 오브젝트는 사용할 폰 오브젝트처럼 환경의 규칙을 정의합니다. 새 AR 프로젝트를 빌드하려면 앱을 실행할 때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폰을 구성해야 합니다.
다음 단계를 따라 AR 프로젝트를 위한 폰과 게임 모드를 생성합니다.
- 콘텐츠 드로어(Content Drawer) 에서 우클릭하고 목록에서 '블루프린트 클래스(Blueprint Class)'를 선택합니다. 부모 클래스 선택(Pick Parent Class) 창에서 폰(Pawn) 을 선택합니다. 에셋 이름을 ARPawn 으로 지정합니다.
- 콘텐츠 드로어 에서 ARPawn 오브젝트를 더블클릭하고 블루프린트 에디터 에서 엽니다. 블루프린트 에디터에서 컴포넌트 추가(Add Component) 를 선택하고 Camera 를 검색합니다.
- Camera 컴포넌트의 부모가 DefaultSceneRoot 여야 합니다.
- 콘텐츠 드로어 에서 우클릭하고 목록에서 블루프린트 클래스(Blueprint Class) 를 선택합니다. 부모 클래스 선택(Pick Parent Class) 창에서 게임 모드 베이스(Game Mode Base) 를 선택합니다. 에셋 이름을 ARGameMode 로 지정합니다.
- ARGameMode 를 더블클릭하고 세팅을 편집합니다. 디폴트 폰 클래스(Default Pawn Class) 를 ARPawn 으로 설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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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를 클릭하여 원본을 확인합니다.
- 메인 내비게이션에서 편집(Edit) > 프로젝트 세팅(Project Settings) 을 선택하여 프로젝트 세팅 창을 엽니다.
- 프로젝트 세팅(Project Settings) 창에서 왼쪽의 프로젝트(Project) 섹션에 있는 맵 & 모드(Maps & Modes) 를 선택합니다.
- 기본 게임모드(Default GameMode) 를 ARGameMode 로 설정합니다.
- 디폴트 폰 클래스(Default Pawn Class) 를 ARPawn 으로 설정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원본을 확인합니다.
AR 세션 생성하기
Start AR Session 함수에는 프로젝트의 AR 기능을 정의하는 ARSessionConfig 오브젝트가 필요합니다. 각 세팅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UARSessionConfig를 참조하세요.
아래의 단계를 따라 프로젝트에 AR 세션을 추가합니다.
- 콘텐츠 드로어 에서 우클릭합니다. 기타(Miscellaneous) > 데이터 에셋(Data Asset) 을 선택하고 데이터 에셋 클래스 선택(Pick Data Asset Class) 창을 엽니다.
- 데이터 에셋 클래스 선택(Pick Data Asset Class) 창에서 ARSessionConfig 를 선택합니다. 데이터 에셋 이름을 ARSessionConfig 로 지정합니다. 에셋을 열고 저장(Save) 을 선택하여 기본 AR 옵션을 확인합니다.
- ARPawn 에셋을 더블클릭해 블루프린트 에디터 에서 엽니다. Set Tracking Origin 함수를 추가합니다. 원점 값(Origin value) 을 Floor Level 로 설정합니다.
- Start AR Session 함수를 추가합니다. Session Config 에셋을 ARSessionConfig 로 설정합니다.
- Stop AR Session 함수를 추가합니다.
이제 디바이스에서 프로젝트를 실행하면 AR 환경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디바이스에서 언리얼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방법에 관한 구체적인 단계는 AR 플랫폼 관련 문서를 참조하세요.
4단계 - 직접 해보기
이 가이드에서는 새 AR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필요한 블루프린트를 추가하여 AR 앱 빌드를 시작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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