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타버스개요/메타버스트랜드서비스

제페토

네이버Z

업종: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정보 제공업

대표자명:김대욱/김창욱

기업주소:경기 성남시 분당구 분당내곡로 131, 7층 지도보기

사업내용:데이터베이스,온라인 정보 제공

계열사:네이버

 

 

주주정보

주주명보통주우선주대주주와의 관계기업과의 관계

스노우(주) 100.00% 0.00% - 계열회사
SVF II Aggregator (Singapore) 0.00% 46.47% - -
(주)하이브 0.00% 12.42% - -
네이버웹툰(유) 0.00% 9.42% - 계열회사
(주)제이와이피엔터테인먼트 0.00% 9.42% -

사원수: 400명

 

매출액

자본현

 

모기업 네이버의 재무재표

1. 개요

불가능이란 없는 이곳. 또 다른 나 또 다른 세계, ZEPETO.

네이버제트가 운영하는 증강현실(AR) 아바타 서비스로, 국내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2018년 출시된 제페토는 얼굴인식과 증강현실(AR), 3D 기술 등을 이용해 ‘3D 아바타를 만들어 다른 이용자들과 소통하거나 다양한 가상현실 경험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2. 상세

제페토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얼굴인식 기술을 통해 '또 다른 나' 3D AR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공간에서 지인, 친구와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 출시 두 달 만에 글로벌 앱 다운로드 수가 300만 건을 넘어섰고, 2년 만에 누적 가입자 수가 3 4000만 명을 돌파했다. 이 중 해외 이용자 비율이 90% 이상이다.

최근 유명 브랜드와 연예기획사와의 제휴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데, 국내 대표적인 엔터테인먼트 업체인 SM엔터테인먼트·YG엔터테인먼트·JYP엔터테인먼트·빅히트 뮤직 등이 제페토를 통해 K-POP산리오 등 다양한 콘텐츠를 내놓으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구찌나이키휠라 등 패션업계도 제페토와 협업해 패션아이템 등 디지털 굿즈를 만들어 판매하기도 했다.

분사 후 제페토는 자체적인 아바타 플랫폼 생태계 구축과 글로벌 확장에 집중하고 있다. 제페토는 향후 이용자들이 의상을 비롯한 다양한 아이템을 직접 제작하고, 또 판매까지 할 수 있는 제페토만의 창작자 플랫폼 '제페토월드'를 구축하였다.

3. 패션

제페토의 외형을 꾸미기 위해 필요한 아이템들로, 코인을 사용하여 의상이나 헤어, 액세서리 등을 구입할 수 있다. 웬만한 의상 한두 벌쯤은 제페토를 처음 시작할 때 지급되는 15000코인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또한 새로 시작하는 뉴비에게는 웰컴팩 (젬으로 구매할 수 있는) 을 주었지만 현재는 주지 않는다[1][2]

직접 옷을 제작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 기능도 있다. 가격이 대부분 저렴한 편인데, 모든 옷을 젬으로만 구매할 수 있다. 초반과는 달리 크리에이터 옷 역시 가격이 올라가고 있다. 크리에이터 아이템은 제페토 크리에이터 웹사이트를 통해 만들 수 있으며, 가격도 그 아이템의 크리에이터가 정할 수 있다. 다만, 가격은 1젬 이상 50젬 이하여야 한다.

4. 인테리어

제페토의 방을 꾸미기 위한 아이템들로, 웬만한 아이템들은 600코인 이내에 있기 때문에 제페토를 처음 시작하더라도 큰 무리 없이 구매할 수 있다.

최근 신상 인테리어는 기본 1000코인이 넘는다.

5. 제스처

월드에서 사용 가능한 동작 아이템이다. 역동적인 동작의 경우 1,000코인 가까이 들기도 하지만, 단순한 동작의 경우 200~300코인으로도 구매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제스처도 많으니 꼭 사야 하는 것은 아니다.

비슷한 것으로는 움직이지 않는 포즈가 있다.

6. 코인/

패션 및 인테리어 아이템, 제스처 등을 구매할 수 있으며, 코인이 부족하거나 캐릭터를 추가하고 싶을 경우 현금 결제가 필요하다.[3] 오류로 인한 렉이 발생하여 2~3젬이 늘어나거나, 렉으로 30젬 옷이 구매 가능한 경우도 있다. 최근에는 광고를 목적으로 특정 앱을 다운로드 받거나, 그 앱을 실행해 특정 목표를 도달하거나, 설문 조사에 참여하거나, 제품을 사면 젬을 주는 '탭조이' 라는 기능도 생겼다.

그런데 이 탭조이 설문조사도 조금 위험하다. 어느 설문조사를 하던 유저는 스팸전화가 왔었는데 그 전화 이름이 설문조사였다고. 하지만 탭조이 설문조사에서는 Macromill(엠브레인 패널파워), Kantar(칸타코리아), nielsen(닐슨미디어코리아), Ipsos(아이세이패널), salesforce(세일즈포스닷컴 코리아), GFK(GFK코리아), Dynata 등과 같이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졌고 국내에서도 널리 알려진 설문조사 업체들의 조사들도 가끔씩 나오기도 하니 이러한 업체들의 조사는 믿고 참여해도 좋다.(괄호 안은 해당 업체가 한국에서 운영 중인 서비스의 명칭 또는 해당 업체의 한국법인ㆍ지사의 명칭이다.) 그 밖에 여러 세계적인 설문조사 업체들의 조사들도 나오기도 하니 자신이 참여한 조사 업체가 얼마나 믿을 만한지를 알고 싶으면 조사업체 이름을 네이버나 구글에 검색하여 공신력있는 언론에서 얼마나 그 업체의 이름이 자주 언급되는지를 확인하면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탭조이 설문조사는 중간에 '적합하지 않습니다'라는 창이 뜨면서 종료되고 보상도 받지 못한다. 설문조사 사이트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는데(현재는 두 가지로 바뀌었다. 'Theorem reach'라는 설문조사 사이트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그중 한 가지인 'yuno surveys'는 설문이 종료되어도 보상을 주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다만, 나머지 2(현재는 1개로 바뀜)는 설문조사에서 적합하지 않다는 문구가 떴더라도 1젬씩의 보상을 준다. 1젬씩 주는 보상을 이용해 100젬 이상을 번 유저도 존재한다.

가끔 프리젬을 몇 번 하면 오퍼가 없다는 창이 뜨는데, 이는 프리젬으로 단기간 안에 너무 많은 보상을 획득했거나, 설문조사에서 '적합하지 않습니다.'라는 문구가 지나치게 많이 떴을 경우 일어나는 현상이다. 오퍼가 없다고 한 번 뜨면 그 계정으로는 프리젬을 할수 없게 된다. 안드로이드 기기를 위한 설문조사가 iOS보다 상대적으로 많다고 한다.

7. 스크래치

2019 1 29일 업데이트로 추가된 기능이다. 무료로 참여할 수 있는 스크래치가 있고 광고를 보거나 코인을 내야 참여할 수 있는 스크래치가 있다. 당연히 광고를 보거나 500코인을 내야 참여할 수 있는 스크래치 쪽이 얻는 코인의 양이 더 많으나, 모든 스크래치가 보너스로 코인을 더 주니[4] 참고하도록 하자.
그리고 젬스크래치의 확률은 극악의로. 안하길 추천한다

8. 파티게임

2019 9 8일 자 업데이트에 추가된 기능. 파티원 4명이 충족되어야 시작할 수 있는 간단한 미니게임. 3라운드까지 진행되며, 게임이 종료되면 포인트별로 순위가 나뉘어 코인을 배급받는다.

  • 게임 종류

8.1. 좀비 피하기

코인을 얻을 수 있는 좀비 피하기 게임이다.

맵이 2종류가 있다.

  • 건물이 없는 곳

계단이 없는 곳이다. 코인과 아이템을 얻을 수 있어서 좀비에게 쫓길 때 사용하기 좋다.

  • 건물이 있는 곳
    계단이 있는 곳이며 숨을 곳이 꽤 많다. 이 맵엔 아이템이나 코인이 없지만 게임이 끝나면 많은 코인을 준다.

2022 5 26일 업데이트로 계단 있는 맵에도 아이템과 코인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9. 포토부스

제페토의 사진을 찍기 위한 포토부스이다. 원하는 포즈를 누르면 그 포즈대로 제페토 사진이 나온다. 유저의 개인 사진을 배경으로 쓸 수도 있다.

, 갤러리에서 가져오기를 할 경우 오랜 시간이 지체한 뒤에 선택할 시 처음 실행 화면으로 돌아가는 버그가 있다.

10. 제페토 월드